Views: 0
식물 연구 사이트
이 블로그를 운영한지 벌써 1년이 다 되어 갑니다. 2023년 5월 30일에 첫 글을 썼으니. 하지만 그 후로 글을 거의 쓰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2024년 2월이 되면서 ‘식물이야기’라는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글을 썼습니다. 개설이 1년이지만 실제 글은 석달 정도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하루에 방문자가 거의 0명이라 쓸 만도 생기지 않았는데 요즘은 하루 30명 이상 꾸준히 들어오는 블로그가 되었습니다.
식물에 대한 정보를 이곳저곳에서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권위가 없는 곳은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보고 옮기면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고 찾는 방법은 식물 전용 공식 사이트과 책입니다.
한반도 생명의 다양성
이곳은 대한민국 환경부에서 운영하는 식물 전문 정보 사이트입니다. 상당히 많은 식물 정보가 있습니다. 하지만 내용이 너무 빈약한 부분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가장 권위가 있고 정확하기 때문에 항상 검색해 봅니다.
위키백과
위키백과는 식물만 있는 것이 아니라 거의 모든 정보가 들어가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 정보는 매우 빈약할 때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간략하고 깔끔하기 때문에 정리할 때 이용합니다. 하지만 ‘한반도 생명의 다양성’과 식물 분류 체계가 다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Nature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이곳 역시 국가에서 운영하는 곳입니다. 주최는 국립수목원입니다. 식물, 곤충, 버섯, 의류를 간단하게 정리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글을 보면 ‘한반도 생명의 다양성’과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풀베개
회원들이 자신하여 운영하는 곳입니다. 누구나 가입은 가능하나 관리자는 따로 있습니다. 20년이 넘은 사이트라 자료가 굉장히 많습니다. 저도 가입해서 사진도 올리고, 정보도 얻어가고 있습니다. 큰동움이 되고, 질문도 가능하니 좋은 것 같습니다.
농촌친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농촌진흥청에서 운영하는 원예특작과학원입니다. 원예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가 소개 되고 있습니다. 농촌에서 재배하는 다양한 채소와 약용 식물들을 소개하고 있어 간략한 정보를 얻기에는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소개 글이 짧고 빈약하기 때문에 가끔은 도움이 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적절하게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한국잡초학회
잡초는 곡물을 재배하는 관점에서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즉 농법과 관련된 것이죠. 이곳은 잡초를 소개할 뿐 아니라 잡초를 관리 제거하는 의미에서 다루어지고 있으니 식물을 좋아하는 저로서는 썩 반갑지 않은 글이 많습니다. 하지만 농업의 관점에서도 필요한 부분인 참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