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줄기의 종류와 특징

Views: 7

식물의 줄기

줄기는 뿌리와 잔가지 또는 잎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곳이다. 식물에는 가지가 있지만 뿌리에서 곧바로 잎으로 올라가는 식물도 있다. 줄기의 종류를 알아 보자. 줄기의 구분은 생긴 모양에 따른 분류이며 식물학적 차원이 아니다.

줄기의 종류

서는 줄기

대부분의 목본(나무)식물의 줄기이다. 하지만 칡이나 능소화와 같은 덩굴 줄기도 있다.

교목 곰솔 서는 줄기
수영동 곰솔, 교목으로 서눈 줄기의 대표적인 나무이다.

덩굴 줄기

덩굴 줄기는 줄기가 덩굴형태로 자라는 식물을 말하다. 덩굴줄기에는 몇 종류가 있다.

감는 줄기

감는 줄기는 칡이나 등나무 처럼 기둥이나 다른 나무를 감아 올라가는 줄기를 말한다.

덩굴손

줄기를 통해 감기도 하지만 덩굴손을 통해 힘을 지탱하는 식묻들이 있다. 호박 줄기가 대표적이다.

오이 덩굴손
오이 덩굴손
부착형 줄기

담쟁이덩굴의 경우는 줄기에서 덩굴손이 있어서 벽에서도 잘 기어 오른다. 일부가 끝이 납작한 빨판 형태로 벽에 달라붙어 줄기가 바닥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잡는 역할을 한다.

담쟁이 덩굴손
담쟁이 덩굴손

기는 줄기

딸기처럼 바닥을 기는 줄기를 말한다.

뿌리 줄기

줄기인데 땅 속에 있는 줄기를 말한다. 예를 들면 감자는 땅 속에 있지만 줄게 속한다. 하지만 고구마는 뿌리다. 생각 역시 뿌리 줄기에 속한다. 뿌리 줄기와 뿌리 채소는 공통점이 있지만 개념이 조금 다리다.

덩이 줄기

덩이 줄기는 덩이를 이루는 줄기를 말한다. 감자와 같은 것이다.

알줄기

토란과 같이 뿌리 줄기에 붙어 자라는 줄기이다.

비늘 줄기

양파와 같이 비늘 형태로 된 죽기. 참고로 양파는 줄기가 아니라 잎이다.

양파
양파

줄기 구분은 학적으로 체계화 되어 있거나 정리된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형태를 보고 부르는 이름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