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화목 식물

Views: 0

십자화목

십자화 식물 개요

십자화목은 속씨식물 중의 하나로 꽃 모양이 십자형으로 네 갈래로 갈라져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우리가 아는 상당수의 채소가 십자화에 속한다. 갓, 배추, 무, 겨자, 냉이, 케일, 양배추, 마카, 물냉이 등이 십자화목에 속한다.

십자화 식물 특징

십사화목은 수천수만에 이른다. 여기서는 모든 종이 아닌 채소와 식용식물 중심으로 소개한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아는 십자화는 십자화목-십자화과에 속하는 채소류다. 현재 십자화과는 372속 4,060종에 이른다고 하지만 계속하여 밝혀지고 있다. 그만큼 종류가 다양하다. 현재 한국 십자화과 또는 배추과는 22속 48종에 이른다.

십자화과는 대부분 풀(초본)이지만 가끔 나무(목본)도 있다. 가장 큰 특징은 일단 꽃잎에 4장으로 십자형태를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잎 모양은 호생, 홑잎(단엽), 우상열편을 갖는 복엽의 형태다. 무한꽃차례를 가지며, 포가 없는 총상꽃차례를 이룬다. 수술은 대부분 6개이나 가끔 다른 것도 있다. 대체로 수술의 4개는 2개는 작은 편이다.

무꽃

십자화 식용 채소 종류

겨자

냉이

로켓

루타바가

마카

아카는 부추과 두해살이 팔로 안데스 산맥의 원주민들이 식용으로 사용하던 뿌리채소이다. 페루의 산삼이란 별병이 붙을 정도로 뛰어난 항상화 성분과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마카는 성기능 장애를 탁월하게 해주는 성분이 있어 남성들에게 인기가 많다.

마카1

무꽃

물냉이

배추

배추
배추

브로콜리

브로콜리
브로콜리

순무

쌈추

알타리무

양배추

양배추
잎채소 양배추

열무

와사비

유채

자차이

청경채

케이퍼

케일

콜라비

콜리플라워

파파야

홀르새디시

  1. 이미지 출처 [위키백과 마카, 작성자 Vahe Martirosyan]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