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s: 40
앞개와 뒷개
두 단어는 어느 지역을 일컫는 말로 앞개는 앞 동네, 뒷개는 뒷동네 정도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뒷개와 앞개라는 지명은 전국적으로 퍼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앞개와 뒷개의 정확한 의미는 무엇일까?
앞개와 뒷개 뜻
앞과 뒤는 방향을 말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개다. 개는 강이나 내가 바다와 이어진 곳을 뜻하다. 앞개1나 뒷개 지형을 살펴보면 모두 강이나 바다 인근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경북 안동시 풍천면 광덕리의 ‘앞개’라는 지명을 보면 바로 앞으로 낙동강이 흐른다. 안동에서 봤을때 낙동강 건너, 앞에 있는 지역이란 의미를 갖고 있다.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하시동리의 ‘앞개’ 라는 지명도 하천이 흐르고 있다.
앞개가 있으면 뒷개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마을에서 볼 때 앞개나 뒷개가 있는 것을 가능하지만 두 지명이 함께 존재하기는 쉽지 않다. 그렇게 되려면 두 장소를 바라보는 기준점이 야트막한 동산이나 구릉지여야 한다. 강원도의 경우는 마을 뒷쪽을 뒷개로 부르고 있다.
강릉시 강도면 하시동리에는 앞개와 뒷개가 같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제주도 서귀포시 덕돌포구에도 앞개와 뒷개가 존재한다.2 목포에도 뒷개가 있지만 앞개가 없다. 하지만 개가 포구인 것을 감안할 때 목포라는 지명은 앞포구란 의미를 갖고 있다. 이러한 변형은 서귀포 덕돌포구에서 확된다. 개는 포구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다. 남쪽이 앞과 교차 사용된 것을 보면 목포라는 의미는 앞개란 뜻인 것이다. 이렇게 해석하면 목포도 남항과 북항이 앞개와 뒷개가 된다. 이 부분은 [목포의 지명유래]에서 살펴보자.
- 경남 거제시 구조라에도 ‘앞개’라는 지명이 있다. 구조라 앞 마을 선창 앞 바다를 앞개라고 부른다.[경상남도 거제시 홈페이지 지명유래 구조라리] ↩︎
- 서귀포 신물, 2023.11.01 “옛 문화와 삶의 징검다리 ‘옛포구 기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