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생식물

Views: 34

염생식물이란?

개요

염생색물은 염분이 많은 토양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을 말한다. 일반 식물보다 뿌리 세포 표피에 염분을 걸러내는 기능이 강화 되어 있다고 한다. 염생식물은 건염생식물, 비염생식물, 습염생식물로 구분한다. 우리나라에는 16과 40여종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염생식물로는 퉁퉁마디, 칠면초, 나문재, 방석나물, 수송나물, 해홍나물, 순비기나무, 갯기름나물, 갯까치수염, 갯메꽃, 갯완두, 모래지치, 참골무꽃, 해국, 해당화, 해란초 등이 있다.

염전의 염생식물들, 붉은 색이 많다.

함초로 더 많이 알려진 퉁퉁마디는 콜린과 비테인, 식이섬유, 미네랄에 들어 있어서 간의 독소 해소와 지방간 치유, 면역 기능 강화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함초는 미네랄이 90여종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김의 40배, 시금치의 200배, Ca(칼슘)는 우유의 5배, Fe(철)는 해조류의 2~5배, K(칼륨)은 감자의 3배, I(요오드)는 일일권장량의 8배에 해당합니다. 함초의 미네랄 성분은 바닷물의 수분과 미네랄이 함초에 흡수되어 그 함량이 브로콜리의 3배에 해당하며, 수분을 증발시켜 건조하였을 경우 미네랄 함량이 4~6배로 농축되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출처 태평염전]1

염생식물 종류

가 식물

갯강아지풀

갯개미자리

갯개미취

갯고들빼기

갯괴불주머니

갯금불초

갯금불초

갯기름나물

갯까치수염

갯메꽃

갯메꽃잎

갯무

갯방풍

갯씀바귀

갯완두

갯잔디

갯취

갯활량나물

나 식물

나문재

낚시돌풀

돌가시나무

땅채송화

마 식물

모래지치

문주란

바 식물

방석나물

뱃봄맞이

번행초

벌노랑이

사수채송화

사철쑥

선인장

섬기린초

섬현삼

수송나물

순비기나무

암대극

차 식물

참골무꽃

천일사초

초종용

칠면초

통보리사초

퉁퉁마디

하 식물

해국

해국

해당화

해란초

해홍나물

  1. 출처 [태평염전 “함초이야기“] 태평염전은 전남 신안군 증도면에 소재한 염전으로 천일염과 유기농 염초를 생산하고 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