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의 구분 또는 종류

Views: 114

채소의 구분

채소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줄기채소, 잎채소, 열매채소, 꽃채소, 뿌리 채소가 그것이다. 크게는 꽃채소를 제외하고 네 가지로 분류하고, 넓게 꽃채소까지 포함한다. 이제 채소를 정의해 보자.

잎 채소

잎채소는 잎을 주로 사용하는 채소를 말한다. 예를 들어 배추, 양배추, 시금치, 상추, 아욱, 쑥갓 등이 이에 속한다. 우리가 일반적은 먹는 대부분의 채소는 잎채소에 속하며 특히 쌈채소는 잎채소가 대부분이다. 쌈채소에 속하는 치커리, 쌈케일, 적근대, 청계자, 뉴그린, 상추, 청경채, 쌈추 등이 모두 잎 채소이다.

양배추
잎채소 양배추

줄기 채소

줄기채소는 줄기를 주로 먹는 식물을 말한다. 줄기 채소로는 아스파라거스, 미나리, 샐러리, 부추, 양파, 감자 등이 있다.

줄기채소 아스파라거스

뿌리 채소

뿌리 채소는 뿌리는 식용으로 먹는 채소를 말한다. 물론 뿌리만 먹는 것은 아니자 주 식용이 뿌리인 경우를 말한다. 뿌리채소로는 당근, 고구마, 무 등이 있다.

뿌리채소 당근과 무

열매 채소

열매 부위는 먹는 채소를 말한다. 열매 채소로는 파프리카, 오이, 호박, 고추, 옥수수, 피망, 애호박, 오크라, 가지 등이 있다.

열매채소 고추

꽃 채소

꽃 채소는 열매 채소나 잎채소 분류하는 경우가 있지만 세세히 구분하면 엄밀히 꽃에 속하기 때문에 꽃채소로 분류하는 것이 옳다. 꽃채소의 종류에는 브로콜리, 야래향, 호박꽃 등이 있다.

꽃채소 브로콜리

고구마와 감자의 차이

고구마는 뿌리이고, 감자는 줄기이다. 그렇기 때문에 고구마는 뿌리 채소로 분류하고, 감자는 줄기 채소로 분류한다.

연근, 콜라비, 무

놀랍게도 연근과 콜라비는 줄기 채소에 속한다. 하지만 무는 뿌리채소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