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잎 개수 구분과 피보나치 수열

Views: 141

꽃잎 개수에 따른 분류

꽃잎은 아무렇게 나지 않는다. 저마다 특정한 비율과 갯수를 가지고 있다. 지구상의 모든 꽃의 꽃잎은 1, 2, 3, 5, 8, 13 등의 배수로 나아간다. 나팔꽃 같은 통꽃은 1장, 붓꽃은 3장, 들바람꽃이나 매화마름꽃은 5장이다. 피보나치 수열에 따라 꽃잎이 존재하는 것은 신기하면서도 놀랍다.

외떡잎 식물의 경우 3의 배수로 꽃잎이 많아지고, 쌍떡잎식물은 4와 5의 배수로 많아진다. 식물의 꽃잎도 이러한 원리를 따라 만들어진다. 꽃잎의 갯수에 대한 분류는 피자식물 안에서 쌍자엽식물/외자엽식물강으로 분류가 되고, 쌍자엽식뭉강은 다시 갈래꽃과 통꽃으로 분류하는데 통꽃을 합판화식물아강, 갈래꽃을 이판화식물아강으로 분류한다. 줄여서 통꽃은 합판화, 갈래꽃을 이판화로 부르기도 한다.

꽃 모양에 다른 다양한 분류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통꽃

통꽃은 꽃잎이 하나로 되어 있는 꽃을 말한다. 호박꽃이나 나팔꽃 등이 대표적인 통꽃이다. 통꽃이라도 끝이 다양하게 갈라지기 때문에 갈래꽃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많다.

꽃잎의 1개인 꽃

개나리

개나리는 네 개의 꽃잎으로 이루어진 것처럼 보이지만 통꽃이다. 꽃잎이 끝부분이 네 개로 잘라졌을 뿐이다.

개나리

광대나물 종류

광대나물, 자주광대나물 등이 있다. 꿀풀과로 통꽃으로 되어 있다. 3월~5월 사이에 피지만, 종종 여름이나 가을에도 꽃이 핀다.

광대나물

꿀풀 종류

괴불나무

금마타리

꽃마리

꽃마리도 꽃잎이 5개로 갈라져 보이지만 통꽃이다.

꽃마리

나팔꽃 / 매꽃
메꽃

도라지

백합

병꽃

원추리
원추리

인동꽃

영춘화

영춘화도 꽃잎이 6장으로 보이지만 통꽃이다.

영춘화

호박꽃

갈래꽃

갈래꽃은 통꽃이 아닌 꽃이다. 최소 꽃잎이 2장 이상인 꽃이다. 일반적으로 외떡잎식물은 꽃잎이 3의 배수이며, 쌍떡잎 식물의 경우는 4와 5배수로 많아진다.

2장 꽃잎

투구꽃?

3장 꽃잎

물양귀비

붓꽃

자주달개비

연령초

4장 꽃잎

십자화 식물

십자화식물은 십자화목으로 불리는 식물로 꽃잎이 네장으로 되어 있어 십자모양을 가진 꽃을 가진 식물을 말한다. 배추, 무, 유채 등의 식물이 모두 십자화목이다.

십자화 식물 중 하나인 무꽃

5장 꽃잎

우리가 보는 상당수의 꽃이 5장이라는 것은 참으로 신기하다.

바람꽃 종류

들바람꽃, 만주바람꽃, 너도바람꽃, 변산 바람꽃

동의나물,
양지꽃 종류

양지꽃, 나도 양지꽃, 세잎양지꽃, 좀양지꽃, 솜양지꽃, 물양지꽃, 뱀딸기

사과꽃

사과꽃

패랭이꽃

황매화

6장 꽃잎

물옥잠

수선화

엘레지

합성화

합성화란?

합성화는 해바라기처럼 하나의 꽃처럼 보이지만 수많은 꽃이 모여 있는 꽃을 말한다.

국화

민들레
해바라기

해바라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