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의 계통과 구분

Views: 3

식물의 계통

식물은 크게 관다발의 유무, 꽃의 유무, 씨방의 유무에 따라 구분한다. 이끼식물, 양치식물, 겉씨식물, 속씨식물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관다발이 없는 식물은 이끼식물이다. 관다발과 꽃이 없고 포자로 번식한다. 꽃의 유무는 민꽃식물과 꽃식물로 구분한다. 민꽃식물은 우산이끼류, 이끼류, 뿔이끼류, 석송류, 양치류, 겉씨식물고 나뉜다. 꽃식물은 속씨식물이 있다. 속씩식물은 목련군, 외떡잎식물군, 진정쌍떡잎식물군으로 나뉜다.

선태식물(蘚苔植物, Bryophytes)

선태식물은 관다발도 없고, 꽃도 피지 않는다. 포자로 번식한다. 담수속에 자라기도하지만 대부분 육상의 습한땅에서 자란다. 습지나 바위위, 썩은 나무에 착생하여 자란다. 대부분의 선태식물은 직사광선을 싫어하지만 좋아하는 종류도 있다. 물이끼, 솔이끼, 뿔이기 등이 선태식물에 속한다.

선태식물운 뿔이끼문과 선태식물군/우산이끼문으로 나뉜다.

죄고리 이끼

양치식물(羊齒植物,Pteridophytes)

꽃은 피지 않으나 관다발이 있는 식물은 양치식물이다. 고사리와 석송이 양치식물에 속한다. 화석을 통해 발견될 정도로 원시식물이기도 하다.

관다발 식물(vascular plant)

관다발 식물은 관속식물(管束植物)로도 불린다. 식물 전체에 물과 미네랄을 전달하기 위해 목질화된 조직이 있는 육상 식물이다. 약 30만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관다발 식물은 광합성을 위해 목질화되지 않은 조직을 가지고 있다. 관다발 식물 하위로는 석송류, 진엽식물, 종자식물, 양치류, 겉씨식물, 속씨식물이 있다.

비종자식물 : 속새강, 석송문, 솔잎란강, 양치식물문
종자식물 : 구과식물문, 은행나무문, 소철문, 마황문, 속씨식물문

겉씨식물 (Gymnospermae)

꽃이 있고, 관다발도 있으나 씨방이 없는 식물을 겉씩식물이라 부른다. 겉씨식물은 꽃받침과 꽃잎이 없고, 암꽃과 수꽃이 따로 핀다. 바람이나 곤충들에 의해 수정이 이루어진다. 소나무, 잣나무, 전나무, 은행나무 등이다. 봄에 소겉씨식물이 많은 우리나라는 소나무 가루가 수정을 위해서 휘날리는 것을 목도할 수 있다.

겉씨식물은 진화론적 관점에서 중생대 시대에 무성한 목본 식물이다. 암꽃과 수꽃이 따로 핀다. 꽃잎과 꽃받침이 없으며 풍매화이다. 즉 바람으로 수정을 한다.

겉씩 식물 하위 식물군

† 양치종자식물문 (Pteridospermatophyta)
말단겉씨식물/말단나자식물 (Acrogymnospermae)
  • 소철문 (Cycadophyta)
  • 은행나무문 (Ginkgophyta)
  • 구과식물문 (Pinophyta)
  • 마황문 (Gnetophyta)

속씨식물(-植物, Angiosperm)

속씨식물은 대부분 씨방속에 씨가 들어있다. 현화식물(flowering plant)이라도 한다. 속씨식물의 반대는 겉씨식물이 있다. 대개 속씨식물은 활엽수에 많고, 겉씨식물은 침엽수이다.

쌍떡잎식물 / 외떡잎식물

속씨식물은 쌍떡잎식물과 외떡잎식물로 나뉜다. 떡잎이 둘이면 쌍떡잎식물이고, 하나이면 외떠잎식물이다. 외떡잎식물의 꽃덮이조각, 암술머리나 씨방실, 태자리 등은 3개 또는 배수인 6개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쌍떡잎식물의 꽃잎은 4나 5의 배수가 대부분이다. 둘은 어느 하나에서 분화된 것이 아닌 별종이라할 수 있다.

쌍떡잎식물

속씨식물의 하위 식물군

암보렐라속 (Amborella) — 누벨칼레도니에 관목 1종
수련목 (Nymphaeales) — 약 80종] — 수련 및 히다텔라과
아우스트로바일레이아목 — 전 세계 다양한 지역의 목본 식물 약 100종
홀아비꽃대목 (Chloranthales) — 77종, 톱니 모양 잎을 가진 방향 식물
목련아강 (Magnoliidae) — 약 9,000종
외떡잎식물아강 (Monocotyledonae) — 약 70,000종
붕어마름속 (Ceratophyllum) — 약 6종
진정쌍떡잎식물아강 (Eudicotyledonae) — 약 175,000종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