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풀 (초본식물) 목록

Visits: 10

식물 계통 분류

저와 같은 일반 사람들은 식물의 세계로 들어가면 너무나 복잡하고 어려워서 포기하고 맙니다. 풀이면 풀이고, 나무이면 아무이지, 현화식물이니 외떡잎식물이니 관다발이 어쩌니 하면서 듣도 보도 못한 이야기를 하면 식물 공부를 포기하고 맙니다. 그래서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것부터 시작해야 하는데, 이러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다룬 책이나 사이트가 거의 없습니다. 이 사이트는 그러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스스로 공부하고 자료를 찾아가면서 정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가 쉽게 말하는 풀, 즉 초본 식물을 체계적으로 소개합니다.

생물의 분류 체계 이해

생물은 살아있는 물체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세포학적으로 접근해 들어가면 우리가 전혀 생각지 못한 것도 생물이 되기도합니다. 일반적으로 나누는 분류법을 따르면 모든 생물은 계 문 강 목 과 속 종으로 나누어집니다.

기본적인 식물 체계 분류

식물계와 동물계로 구분1

현화식물(꽃피는 식물)과 온화식물(꽃 안피는 식물)로 나눔

겉씨식물과 속씨식물로 나눔

생식기관으로 나눔

형태, 생태학적, 유전적으로 나눔

유사성을 가진 종으로 나눔

분류학상의 최소 기본 단위로 상호생식이 가능한 집단

식물이란 무엇인가?

식물은 식물계에 속하는 생물이다. 일반적으로 광학성을 통해 에너지를 생산한다. 하지만 기생식물과 공색식물처럼 엽록소가 없어 광학성이 불가능하여 다른 식물에 기생 또는 공생하여 살아가는 식물도 있다.

식물은 움직이지 않는다?

우리가 보통 식물은 움직이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그렇지 않다. 천천히 생장하면서 움직이며, 파리지옥이나 신경초처럼 급속하게 움직이는 식물도 존재한다. 이렇게 생각하면 식물을 정의하기가 정말 어렵니다. 신이 아닌 이상 존재하는 모든 것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을 불가능하다. 적당한 수준에서 이애할 수 있는 만큼만 하면 된다.

나무(목본식물)과 풀(초본식물)의 차이와 구분

결론부터 말하면 나무와 풀은 엄격하게 구분이 되지 않습니다. 저도 이 부분이 정말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공부하면서 수긍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나무는 목질로 형성이 되어 있고, 수명이 깁니다. 반면 풀은 1~2년 정도 살다가 죽고 다른 개체를 생산합니다. 하지만 백합과 같은 구근식물들은 지상의 줄기와 잎은 죽으나 구근으로 살아남아 수년 동안 생존하기도 합니다. 딱딱하게 하는 니그린(lignin)이란 성분이 목질을 형성하는데 이것이 나무와 풀을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니그린(lignin)이 있지만 풀인 것도 있습니다. 그래서 엄격하게 나무와 풀을 구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풀(초본식물)을 이렇게 대략적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생몰주기가 매우 짧다.
  • 다년생도 뿌리 외에는 매년 죽는다.
  • 목질(니그린)이 없다.

이 정도만 이해하고 넘어가는 것을 좋을 듯입니다. 식물 계통만으로는 나무와 풀을 나눌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차나무과에도 앵초나 박목과 같은 풀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갈래꽃과 통꽃처럼 꽃의 모양으로 구분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풀 즉 초본식물의 목록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식물 목록

이곳에 올려진 목록은 인터넷과 책을 참고하면서 필자가 정리한 것입니다. 식물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이름이나 표기, 구분 상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체계를 구분하는 것은 너무나 복잡하고 목과 과 수준에서 정리했음을 밝힙니다.

단자엽식물(외떡잎식물)강

창포목

택사목

페트로사비아목

판나누스목

백합목

비짜루목

[닭의 장풀군]

종려목

벼목

생각목

닭의장풀목

쌍자엽식물(쌍떡잎식물)강

마과

각시마

국화마

단풍마

도꼬로마

둥근마

부채마

참마

물옥잠과

물달개비

물옥잠

부레옥잠

백합과

개감채

나도개감채

꽃창포

숙은꽃창포

한라꽃창포

나도옥잠화

두루미꽃

[민솜대 종류]

민솜대

세잎솜대

자주솜대

쿤두루미꽃

풀솜대

[둥글레 종류]

각시둥글레

늦둥글레

둥글레

목포용둥글레

산둥굴레

선둥굴레

안명용둥굴레

왕둥굴레

용둥굴레

종둥굴레

죽대

진황정

층층갈고리둥굴레

통둥굴레

[맥문동 종류]

개맥문동

맥문동

좀맥문동

맥문아재비

소엽맥문동

실맥문동

[무릇종류]

무릇

[백합속, 백합 나리 종류]

날개하늘나리

노랑땅나리

땅나리

말나리

백합

섬말나리

솔나리

중나리

참나리

큰솔나리

털중나리

하늘나리

하늘말나리

[부추종류]

갯부추

노랑부추

달래

돌부추

두메부추

부추

산달래

산마늘

산부추

산파

선부추

실부추

양파

울릉산마늘

한라부주

[은방울꽃 종류]

붓꽃과

글은 계속하여 수정 추가 됩니다.

  1. 우리가 아는 일반적 분류이지만 최근 들어서는 휘태커에 의하여 5계 분류 체계가 널리 인정 받고 있다. 5계 분류 체계는 생물을 5가지 종류로 분류하는 것으로 원핵생물계, 원생생물계, 균계, 식물계, 동물계로 구분한다.원핵생물계는 유산균, 대장균, 포도상구균 등이 있다. 원생생물계는 아메바, 유글레나 등이 있다. 실제로 미역과 다시마는 원생생물이다. 이렇게 들어가면 우리가 이해하는 생물의 세계는 너무나 복잡해서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수준까지 이르게 된다. ↩︎